리턴이들의 영문법에 관하여...
요즈음 대치동 등 강남권에는 미국이나 유럽 등 영미권뿐만 아니라 중국과 태국, 러시아, 중동 등 국제학교 출신 학상들이 많다.
해외유학파 학생들의 영어실력을 일반화할 수는 없다. 그것은 한국에서만 10여년 살아온 중고등 학생의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일상적인 한국어 이외에, 소설과 시 등 문학과 설명문, 논설문, 국어문법, 논술 등 비문학 언어실력이 천차만별인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는 영어의 구성요소인 소리와 문자 중 일상생활에서 많이 노출된 일상어수준의 소리부분, 즉 Listening과 Speaking부분은 확실히 국내파학생들에 비해 우수하다. 물론 책에 노출이 많이 된 학생들은 Reading부분도 대체로 잘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유독 영문법부분에 있어서는 순수국내파 꼼꼼한 학생들보다 오히려 해외파 학생들이 부족한 아이들이 의외로 많다. 이는 국내파학생들의 경우 상대적인 영어노출빈도가 낮은 대신에 영문법 공부를 충실히 많이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해외에서 공부한 학생들은 영어뿐만 아니라 math, science, social studies 등을 영어로 배우기 때문에 Reading과 Listening 과 Speaking은 훌륭하다. 하지만 영어의 원리로서의 영문법학습은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귀국학생들이 특히 국내에서 학교내신시험문제에서 출제되는 문법문제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문제의 취지조차 파악하지 못해 당황스러워 한다.
이를테면 학교와 상관없이 흔하게 나오는 'to 부정사의 용법', '동사원형ing'의 용법, 혹은 'that'의 용법을 묻는 문제 등에 대해서는 속수무책이다. '쓰임이 같은 것은?' 또는 '쓰임이 다른 하나는? '식으로 나오면 출제의도 파악조차 되지 않는다. 언어의 가장 중요한 의미론적인 관점 만을 학습해 온 탓이다. 운전으로 말하면 가속기(Accelerator)와 브레이크(Brake)밟으면서 즐겁게 운전하는 것 만을 해온 것이다. 그런데 이런 스타일의 문제는 전혀 다른 문제인 것이다.
꼼꼼히 영어의 원리로서의 영문법을 이해하고 정리해야 한다. 영어의 이치를 터득하니 정확한 Reading과 Writing 나아가 반듯한 Speaking에 큰 힘을 줄 것이다.
이것은 해외 유학을 떠나고자 하는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여러가지 이유로 해외 유학을 가고 자 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다른 것 은 현지에 가서 하는 것이 좋은 점이 많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가능한한 영문법 만은 한국에서 잘 정라하고 갈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유학하는 것은 모든 레포트를 영어로 쓰는 것이다.. 영어로 쓰는 것의 기초는 영문법이다. 영문법을 잘 이해하고 가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영어에서 영문법 만은 미국 등 영미권보다 더 낫다. 영문법은 수출해도 된다. ^^
요즈음 대치동 등 강남권에는 미국이나 유럽 등 영미권뿐만 아니라 중국과 태국, 러시아, 중동 등 국제학교 출신 학상들이 많다.
해외유학파 학생들의 영어실력을 일반화할 수는 없다. 그것은 한국에서만 10여년 살아온 중고등 학생의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일상적인 한국어 이외에, 소설과 시 등 문학과 설명문, 논설문, 국어문법, 논술 등 비문학 언어실력이 천차만별인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는 영어의 구성요소인 소리와 문자 중 일상생활에서 많이 노출된 일상어수준의 소리부분, 즉 Listening과 Speaking부분은 확실히 국내파학생들에 비해 우수하다. 물론 책에 노출이 많이 된 학생들은 Reading부분도 대체로 잘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유독 영문법부분에 있어서는 순수국내파 꼼꼼한 학생들보다 오히려 해외파 학생들이 부족한 아이들이 의외로 많다. 이는 국내파학생들의 경우 상대적인 영어노출빈도가 낮은 대신에 영문법 공부를 충실히 많이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해외에서 공부한 학생들은 영어뿐만 아니라 math, science, social studies 등을 영어로 배우기 때문에 Reading과 Listening 과 Speaking은 훌륭하다. 하지만 영어의 원리로서의 영문법학습은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귀국학생들이 특히 국내에서 학교내신시험문제에서 출제되는 문법문제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문제의 취지조차 파악하지 못해 당황스러워 한다.
이를테면 학교와 상관없이 흔하게 나오는 'to 부정사의 용법', '동사원형ing'의 용법, 혹은 'that'의 용법을 묻는 문제 등에 대해서는 속수무책이다. '쓰임이 같은 것은?' 또는 '쓰임이 다른 하나는? '식으로 나오면 출제의도 파악조차 되지 않는다. 언어의 가장 중요한 의미론적인 관점 만을 학습해 온 탓이다. 운전으로 말하면 가속기(Accelerator)와 브레이크(Brake)밟으면서 즐겁게 운전하는 것 만을 해온 것이다. 그런데 이런 스타일의 문제는 전혀 다른 문제인 것이다.
꼼꼼히 영어의 원리로서의 영문법을 이해하고 정리해야 한다. 영어의 이치를 터득하니 정확한 Reading과 Writing 나아가 반듯한 Speaking에 큰 힘을 줄 것이다.
이것은 해외 유학을 떠나고자 하는 학생들도 마찬가지다. 여러가지 이유로 해외 유학을 가고 자 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다른 것 은 현지에 가서 하는 것이 좋은 점이 많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가능한한 영문법 만은 한국에서 잘 정라하고 갈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유학하는 것은 모든 레포트를 영어로 쓰는 것이다.. 영어로 쓰는 것의 기초는 영문법이다. 영문법을 잘 이해하고 가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영어에서 영문법 만은 미국 등 영미권보다 더 낫다. 영문법은 수출해도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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